아시안 커뮤니티에서의 건강한 해산물 선택 증진

한울복지관은 University of Illinois of Chicago와 파트너쉽을 맺고 아시안 커뮤니티에서 가임기 여성들을 대상으로 건강한 해산물 선택 증진에 대한 연구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는 일리노이 대학교 시카고 (UIC)의 Susan Buchanan과 Mary Turyk이 수행하는 연구입니다. 또한 본 연구는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Health Science에서 재정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누가 연구를 수행하며, 왜 하는 것인가요?

본 연구의 목적은 시카고에 거주하는 가임기 아시아 여성들의 건강한 생선 섭취를 증진 시키기 위한 문자 메시지 프로그램을 시험하기 위한 것입니다. 저희는 문자 메시지 프로그램을 통해 여성들이 중간 이상 혹은 높은 함량의 수은을 함유한 해산물을 섭취하는 것을 감소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연구 대상자들은 6개월 동안 생선 섭취에 관한 문자 메세지를 받게 될 것인지 (중재군) 혹은 일반적인 영양 정보에 관한 메시지를 받게 될 것인지 (대조군) 임의로 배정받게 됩니다.

연구 참여는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나요?

연구 참여는 귀하의 생선 섭취 습관, 드시는 생선의 종류, 그리고 인적 특성에 대한 1대1 설문조사에 참여하시게 됩니다. 귀하의 목 뒤에서 소량의 머리카락 샘플을 채취할 것이며, 키와 몸무게를 측정하게 될 것입니다. 만일 귀하께서 중재군에 속하신다면 향후 6개월간 건강한 해산물 섭취에 대한 문자 메시지를 매주 3회 받으시게 될 것입니다. 만일 대조군에 속하신다면, 일반적인 식이 정보에 관한 문자 메시지를 한 달에 한번 받으시게 됩니다. 연구 3개월차에는 짧은 설문조사에 응하시게 되고 6개월 후 연구 종료 시점에는 설문조사원과 중재후 설문조사와 머리카락 샘플 채취를 다시 하시게 됩니다. 만약 대조군이시라면, 연구 종료 이후에 중재군이 받았던 것과 같은 문자 메시지를 받아보도록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연구에 참여를 원하시는 분이나 질문이 있으신 분은 설문조사원 김나래에게로 연락 해주시기 바랍니다. nrkim@hanulsua.org 또는 773-478-8851 ext. 101